기사제목 대구경북통합신공항건설사업 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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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경북통합신공항건설사업 표류

재원확보어려움, 대구시·경북도 갈등 등으로 갈팡질팡
기사입력 2025.10.15 18:01    정승화기자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jpg

대구·경북 지역 최대 현안인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사업이 막대한 사업비 조달 문제에 발목이 잡히면서 당초 목표였던 2030년 개항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군 공항 이전 사업비 11조 5천억 원 등 총 14조 1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확보가 난항을 겪는 가운데, 사업 방식을 놓고도 대구시와 경상북도, 지역 정치권 간의 이견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부대양여' 한계 노출, LH 불참 등 난항

 

신공항 건설은 기존 대구 군공항 부지 개발 이익으로 이전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이 근간이다. 그러나 11조 원이 넘는 군 공항 이전 사업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특히 홍준표 전 시장 재임 당시 추진했던 LH 중심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이 LH의 사업성 우려로 무산되었고, 뒤이은 공영 개발 방안마저 시장 공석 사태로 중단됐다.

 

이에 따라 지역 최다선인 주호영 의원 등 일부 정치권에서는 "총사업비 20조 원 이상이 소요될 수 있는 상황에서 기부대양여 방식은 현실성이 없다"며 국가 재정 사업으로의 전환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시·도 이견 심화, '사업 지연' 골머리

 

사업 방식 전환을 두고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입장은 엇갈린다. 대구시는 국가 재정 사업으로 전환할 경우 관련 법 개정이 필요해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갈 위험이 크다는 판단이다. 이에 현행 기부대양여 방식을 유지하되, 공공자금 조달에 따른 금융 비용을 국가 재정이 뒷받침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국가 재정 지원을 기대하면 국방부가 사업권을 쥐게 되어 사업이 더디고 어려워질 수 있다"며, 대구와 경북이 우선 재원을 조달한 뒤 금융 비용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이러한 사업 방식 이견과 시장 공석 사태가 겹치면서, TK 신공항 건설은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사업비 조달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차기 시장 선출 때까지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역 최대 현안인 신공항 건설은 민선 8기에 이어 내년 지방선거의 핵심 쟁점으로 다시 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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