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북도내 신규 도로건설에 국비 1조7891억원이 투입돼 건설될 예정이다.
사업별로는 고속도로 2지구 1조242억원, 국도건설에 21지구 6546억원, 국도 대체 우회도로 건설에 4지구 500억원, 국가지원 지방도 건설에 10지구 603억원이다.
올해 추진될 주요 국도는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4553억원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 2789억원 ▲포항~안동 국도건설 677억원 ▲김천 농소~외동 국도건설 390억원 ▲안동 풍산~서후 국도건설 486억원 ▲포항 효자~상원 간 국지도건설 121억원 등이다.
영일만 횡단 구간은 2008년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 선정 후 16년째 보류됐으나 턴키 착수비 4553억원을 확보하고 올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경북도는 영일만 횡단 구간이 개통되면 포화상태인 국도 31호선의 교통량이 20% 줄고, 이동거리 6㎞, 이동시간 11.2분을 단축해 물류비용 연간 74.3억원(2935원/대)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영일만항, 신항만 배후단지, 포항국가산단을 직접 연결해 생산 유발 3조원, 부가가치 유발 1조원, 1만 8000명의 고용 유발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경북도내 지역별 도로사업은 ▲경주 양남~문무대왕(7.7㎞ 5억원) ▲청도 녹동~문산(4.36㎞ 221억원) ▲대구 읍내~칠곡 동명(2.1㎞ 5억원) ▲성주 선남~대구 다사(9.57㎞ 446억원) ▲안동 풍산~서후(11.17㎞ 486억원) ▲청송 진보~영양 입암(5.43㎞ 17억원) ▲청송 청운~부남 감연(3.76㎞ 11억원) 국도 ▲김천 양천~대항(7.5㎞ 127억원) 국도대체우회도로, ▲울진 온정~원남(11.7㎞ 2억원) ▲영덕 강구~축산(14.13㎞ 2억원) 국지도 건설 사업 등이며 올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보상과 공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상습 결빙, 도로선형 불량 등으로 큰 불편을 안겼던 국도 25호선 상주 내서 신촌~서원(6.5㎞ 총사업비 484억원) 도로는 신규 설계 지구로 반영됐다.
한편 올해중 준공되는 사업은 ▲포항~영덕 고속도로(30.92㎞ 총사업비 1조6096억원) ▲군위~의성(14.8km, 총사업비 532억원) ▲경주 매전~건천(15.66km, 총사업비 533억원) ▲안동~영덕(21.9km, 총사업비 2072억원) 국도건설, ▲안동 용상~교리(15.64㎞, 총사업비 3272억원) 국도대체 우회도로 등이다.
경북도는 국가 주요 도로 계획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년)과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년)이 올해 발표되는 만큼 남북 9축 고속도로인 영천~양구 간 고속도로, 남북 10축 고속도로인 영덕~삼척 간 고속도로 등 대형SOC사업을 국가 계획에 착실히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