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는 올해 신규 사업인 '농지이양 은퇴직불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지이양 은퇴직불사업은 고령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한국농어촌공사에 매도 또는 매도를 조건으로 임대하는 경우 매월 일정 금액의 직불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은 10년 이상 농업경영을 하고있는 만 65세 이상 만 79세 이하인 농업인이다.
3년 이상 소유하고 있는 농업진흥지역 농지 또는 농업진흥지역 밖의 경지정리 된 농지에 한하여 최대 4ha까지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직불금 지급단가는 '매도'또는 '매도 조건부 임대'방식 중 선택이 가능하다. 매도 방식의 경우 1ha당 매월 50만원(연 600만원), 매도 조건부 임대 방식의 경우 1ha당 매월 40만원(연 480만원)씩 최대 10년간 수령할 수 있다.
이 사업은 기존의 '경영이양직불제'를 확대·개편해 가입연령 연장, 지급기한 연장, 지급단가 인상 등 지원 혜택을 강화했으며 고령 농업인의 생활 안정을 돕고 고령 농업인이 이양한 농지를 청년 농업인에 우선 공급해 미래 농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지은행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농지은행, 농지은행포탈, 그리고 거주지역 한국농어촌공사 지사를 방문해 상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