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녹색소비자연대는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의 2022년 낙동강수계 민간단체 수질보전·감시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형들과 함께하는 형산강 체험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형산강 체험교실은 지역 내 초등학교 및 유치원 대상 총 31회 진행되었으며, 청소년 총 1,000명 교육에 참여했다.
형산강에 대한 이해 및 수생태계와 관련한 환경문제의 인식을 올바르게 심어주어, 수변 지역 환경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나아가 환경보호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형산강 체험교실을 실시했다.
인형들과 함께하는 형산강 체험교실은 형산강 이야기 인형극 및 수생식물 제작 체험교실 2차시 모두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청소년 스스로가 체험을 통해 형산강 보호의 필요성을 알게하고 수변지역 환경보호가 탄소중립에 기여함을 인식하게하고 수생태계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함이다.
인형들과 함께하는 형산강 체험교실에 참여한 박진완 포항자연사랑연합 회장은 “청소년들이 이번 체험교육을 통해 형산강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위한 실천방법 등을 알게됐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우리지역의 소중한 자산인 형산강에 대한 교육이 활성화되길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